Close
905 S. Euclid St #105 Fullerton, CA 92832 905 S. Euclid St #105 Fullerton, CA 92832
213.505.6636 kyang@kpgatour.org

Golf Lesson

정확한 숏 아이언 샷-최건준 박사

Author
kyu yang
Date
2018-08-24 16:54
Views
184
정확한 숏 아이언 샷


“하수는 드라이버 연습에 치중하고 고수는 숏 아이언 연습만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골프를 하다 보면 어느날 숏 아이언 감을 잃어버려 부드러운 스윙보다 오히려 풀 스윙으로 힘을 주고 스윙을 하면 좀 좋아지는 것 같다가 다시 슬럼프가 아닌 슬럼프를 경험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버디 기회를 만드는 숏 아이언, 이번 호는 숏 아이언을 잘 다루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숏 아이언의 구조와 특징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클럽 웨이트가 롱 아이언과 비교해 무겁고 특히 클럽헤드 토우 쪽이 무거운 특징이 있기 때문에 긴장하거나 부담감 있는 샷을 할 때에는 훅이나 풀이 발생되기 쉽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임팩트시에 숏 아이언은 클럽페이스가 잘 돌아가 훅이 나고, 롱 아이언은 돌아가기가 쉽지 않아서 슬라이스가 잘 발생되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숏 아이언을 잘 다루기 위해서는 그립은 항상 스퀘어 그립과 확실한 코킹, 볼은 약간 중앙에서 볼 하나 정도 오른쪽에 위치하는 것을 항상 점검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숏 아이언 어드레스시에 `그립을 쥐는 악력`입니다. 항상 그립의 악력을 점검하는 습관을 가지시고 샷을 하면 일관성 있는 샷을 할 수 있습니다.

숏 아이언 어드레스시 하체는 지면에 단단하게 고정시켜서 마치 지구를 양 발로 누르는 감각을 가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텐스는 좁게 서고 왼발은 약간 오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은 왼쪽에 60% 정도 더 실어주고 중앙보다 공 한 개 정도 표적 쪽에 공을 위치합니다. 이때 또한 몸은 될 수 있으면 많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며(상체), 하체도 많이 쓰지 않도록 주의를 합니다. 몸을 전후 좌우로 움직여 공을 치게 되면 스윙을 할 때마다 클럽의 최하점이 변하여 일관성이 없는 샷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숏 아이언 방향성 미스는 일반적으로 타깃보다 오른쪽으로 많이 정렬해서 왼쪽으로 당겨치는 실수입니다. 만약 스윙 시에 상체에 힘이 들어가거나 업퍼서 샷을 한다고 생각하면 연습장에서 두 발을 모으고 하프 스윙을 꾸준하게 반복하면 상체가 먼저 돌아가는 것을 교정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8-9번, 피칭, 등의 숏 아이언을 잘 치려면 우선 스윙이 짧고 간결해야 합니다. 숏 아이언은 큰 스윙으로 거리 욕심을 내기보다 리듬을 타서 방향감을 잡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숏 아이언으로 힘이 들어간 풀 스윙을 하게 되면. 비록 골퍼가 원하는 방향성이 좋다고 하더라도 거리가 길거나 짧게 되어 스코어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항상 백스윙과 팔로우스루는 모두 4분의 3 크기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숏 아이언 샷은 손쉽게 할 수 있는 샷도 되지만 반대로 실수가 많이 나오는 샷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고 실수를 줄이는 것이 관건입니다. 따라서 숏 아이언은 항상 스윙을 간결하고 부드럽게 상황에 따라서는 한 클럽 더 잡고 이지하게 스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끝으로 숏 아이언 샷은 반드시 부드럽고 리드미컬한 템포로 이어지는 스윙으로 샷을 해야 합니다. 골프는 리듬 운동입니다. 클럽과 몸의 움직임을 리듬에 맞추어 타깃을 향해 부드럽게 회전운동을 만드는 일체감을 느껴야 합니다. 프로골퍼 최경주 선수가 항상 강조하는 골프 스윙 1원칙은 그 무엇보다도 ‘리듬’이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숏아이언은 거리가 아니라 방향성입니다. 결론적으로 리듬은 곧 볼의 산포도를 결정합니다. 일정한 리듬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곧 일정한 위치에 볼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골퍼가 평생을 연습하여도 완벽한 스윙을 몸에 고정할 수 없습니다. 스윙은 세월같이 항상 변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스윙이 다르고 내일 스윙이 다를 것입니다. 완벽한 스윙을 만들기 위해 노력도 좋지만 무엇보다 좋은 리듬을 갖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싱글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